저자는 조이스E. 채플린이라는 분입니다.역시나 역사(미국사) 교수님이고 하버드 외4개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제1막 두려움일반적으로마젤란이 최초로 세계 일주를 한사람이라고 알려지고 있는데사실은 아니라고 합니다. 마젤란은 단지 유럽에서 향신료가 유행하던 시절향신료를 찾기위해서 떠났고 힘들고 긴 항해 끝에 필리핀까지 가서수천명의 필리핀 전사들에 맞서 싸우다 죽게 됩니다. 마젤란의 동료인 피가페타는 적들은 쇠창과 죽창과 투창을 들고 한꺼번에 함장에게 달려들었다.그들은 우리의 거울이자 빛이며 기둥인, 우리의 진정한 지도자를 살해했다. 라고기록을 합니다. 1장은 대항해 시대 초반 스페인과 포르투갈 간의 경쟁 그리고망망대해라는 두려운 미지의 세상을 나아간 탐험가들, 특히 마젤란의 여정을설명하고 있습니다.다음 장들의 내용은 앞선 탐험가들의 이야기가 유럽에전해져 상상력과 호기심이 증폭되고국가의 자존심과 향신료와 무역이 걸린 항해 경쟁이 심화되는 구체적인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유럽인들은 적극적으로 무력을 사용하고 동양과신대륙에무역로를 개척하여 필요한것들을거래하거나 빼앗기도 합니다.특히 저자는 중간 마다항해로 생긴괴혈병을 극복하는 과정을서술합니다.시간 흐름에 따라항해로 인한 선원들의 생존율이 높아지는 것도 설명합니다.제2막 자신감19세기유럽인들은 세계를 거의 정복하였고 위험이 줄어들어세계일주를 도전하는사람들이 늘어나고 배를 호화스럽게꾸미거나 배에서 연주회를 열기도 합니다.우편 시스템이 구축되어 우편물이나 편지를 보내기도 하며 각종 탐험기, 모험기가출간되기도 합니다. 이젠 탐험의 목적이 단순히 향신료에서 벗어나 과학탐구와 측량으로 변화하고 대표적으로 찰스 다윈의 비글 호스토리가 서술되어있습니다.9장 부터는 본격적으로 정치는 제국주의로 변모하고 산업화가 진행되기 시작합니다.범선은 이제 돛대가 필요없는 증기선으로 교체되고 세계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더빠르게 이동하면서 바다위에서 일류 호텔같은 식사를 즐기는 등 호화를 누리게 됩니다.철도는 이제 유럽을 점령하고 전신회사들은 협력을 통해대서양에 케이블을 깔았고화물이나 사람보다 빨리 전보를 보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책의 첫부분에선 대서양은두려움과 신비 그 자체였는데 케이블이라니 ;;;;1800년도 말이젠 아시아 국가들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일본 사절단은 해외 순방을통해 외교교섭과 각종 지식들을 습득하였고 돌아와서 여행기를 출간합니다. 이부분에서우리나라가 생각났습니다. 그 당시 세도정치시대였고 바깥세상을 몰라도 너무 몰랐죠제3막 의구심이젠 세계 일주 비행을 시작으로 세계의 하늘을 정복하게 됩니다. 물론 그 목적이 순수하지만은 않습니다. 2차 세계대전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전시에는 여행목적의세계일주는 당연히 힘들었겠죠전쟁이 끝나고 국가적 차원에서 주도하는우주시대가 왔고다시 대항해 시대 처럼 미지에 세계를개척하는 시대가 왔습니다.동시에 바다에는 요트를 타고일주를 도전하는 사람들이 생기고GPS같은 기술이 발달하면서다시 인간은 거친바다와 싸우기 시작합니다.물론 옛날 처럼 국가가 지원이나 통제를 받지 않고기업의 후원을 받아 개인이 도전하게 됩니다.저자는 우주기술의 발전수준을 설명하면서 동시에 신기술에만 매달리지 않고과거의 기술을 다시 검토해 보는 것도 제안합니다. 그리고 인간이 지구를 필요 이상으로사용하지 않을까 지구를 통제하려 들지 않을까 독자들에게 경고의 메세지를 던집니다.제2장 자신감이 생겨 기술을 발전시켜 빠르고 편리하게 세계 일주를 할 수 있게 되었지만전쟁과 환경파괴로 인해 기존의 방법에 대해제3장 의구심을 가지며 끝을 맺는 것같습니다. 우리가 우주의 다른 어떤 곳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몰라도,우리는 지구에서 마지막 커튼을 내리는 대신 지구를 잘 돌봐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지구를 몹시 그리워하게 될 테니까
하버드대 교수 조이스 채플린의 세계 일주 특강
하버드대 교수이자 역사학자인 조이스 채플린이 약 5세기 동안 진행되어 온 세계 일주의 역사를 집대성한 최초의 보고서이다. 세계 일주는 많은 이들의 관심사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 전체적인 역사에 대해서 심도 있게 연구되어 지지 않았다. 이 책의 저자인 조이스 채플린은 그동안의 세계 일주에 대한 연구의 학문적 성과를 바탕으로 약 500년 동안 이어온 방대한 세계 일주의 역사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려냈다.
또한 무엇보다 세계 일주가 인류에 미친 영향을 관심 있게 살펴보고 있다. 지금과 같은 세계화 시대에 많은 국가들에게 문화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준 그동안의 세계 일주의 결과에 대하여 제대로 인식하는 것은 현대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어떤 경우에는 지도에 나와 있지 않은 곳을 발견하는 모험가로, 때로는 모험가를 이용하여 영토를 확장하는 한 나라의 통치자로, 그리고 새로운 생물 혹은 식물을 발견하는 생물학자 겸 과학자로 변하여 그들의 관점에서 책을 읽는다면 그 재미와 흥미는 배가 될 것이다. 또, 한시도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드는 탄탄한 구성의 생동감 넘치는 모험 이야기들은 독자로 하여금 다양한 방식으로 세계를 일주하는 진귀한 경험을 하게 해 준다.
프롤로그 - 세계 일주를 시작하며
제1막 두려움
1장 주인공 마젤란
2장 일주된 세계
3장 트래픽
4장 육지성
막간 1
제2막 자신감
5장 견딜만한 위험
6장 빠르게, 더 빠르게
7장 괴짜들의 등장
8장 순수한 즐거움
막간 2
제3막 의구심
9장 비행
10장 바깥쪽 경계
11장 군용 물자를 이용한 세계 일주
12장 마젤란의 부활
에필로그 - 기나긴 세계 일주를 마치며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