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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에서 배웠다


약함의 신학자 마르바 던이 외치다 내가 알아야할 모든 것은 창세기에서 배웠다. 하나님의 창조물이 지닌 참됨과 아름다움과 선함을 우리 집에 가져다 주고 있는 마이런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20쪽 하나님은 은혜로우셔서 우리의 탄원을 기꺼이 들으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을 돌리려고 애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 분은 세상의 재판관같은 이가 절대로 아니십니다. 그 분은 우리가 외치는 즉시 듣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기도하라고 권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을 설득하여 우리의 의도를 관철하라는 뜻으로 하신 말씀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그 분의 의도를 이루실 수 있게 하라는 뜻으로 하신 말씀입니다. 성경이 강조하는 것은 하나님의 인격을 우리가 신뢰하느냐 신뢰하지 않느냐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물음을 던지십니다.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찾아볼 수 있겠느냐. 우리는 기도할 때 우리의 늘 부적합한 시도와 노력, 욕망에 초점을 모으기보다, 하나님의 한결같은 성실하심에 초점을 모아야합니다. 하나님을 주어로 하는 창세기 1-3장의 모든 동사에 주의를 기울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창조하시고, 말씀하시고, 보시고, 나누시고, --- 라 부르시고, 지으시고, 두시고, 복을 베푸시고, 마치시고, 쉬시고, 거룩하게 하신, 모든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선물이 될 것입니다. 장엄하신 창조주, 온갖 일을 행하신 창조주를 우리가 어찌 찬미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22쪽 현대 사회의 수많은 이들이 하나님을 지칭하는 남성대명사들에 이의를 제기한다. 그 대명사들이 기독교를 가부장적인 종교로 만들어 여성들을 억압하는 경우가 간혹 있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신성 가운데 예수님만이 남성으로 성육신하시고 성부와 성령은 성별을 초월하시는 영이시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하나님이 초월적이시면서 인격적이실 수 있을 만큼 신비로운 분이시라는 점이 핵심이다. 입에 담기에 황송할 만큼 신비로우면서도, 분명하게 계시된 경이에 대한 깨달음, 삼위일체의 내재성에 대한 깨달음이 더욱 중요하다. 241쪽 이 책은 2002년 12월 마지막 주간에 아틀란타에서 열린 기독학생회 컨퍼런스 논문 발표, 창조와 문호, 예전으로서의 창세기 1-3장에서 시작되었고 그 논찬은 미로슬라브 볼프가 맡았습니다. 그 내용을 발전시켜 이 책으로 발표합니다. 그 행사의 주제는 문화와의 관계에서 살펴본 그리스도 따르기 였으므로 저는 문화가 저지른 여러 죄를 고백하고 또한 신앙을 고백하면서 강연을 마쳤습니다.
창세기 1-3장은 성경적 세계관 형성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제공한다!

약함의 신학자 이자 참호에서 30년 이상 성도 및 불신자들과 함께 몸을 굴린 교사요 음악가 인 마르바 던이 창세기 1-3장을 풀어낸 글. 이 순간 예배하고 있지 않은 이는 이 세상에 하나도 없다. 이것은 지금도 완전하게 작동하고 있는 예배의 법칙이다.…이 법칙은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다. 영원한 죽음에 이르는 죽음의 예배로 나가거나 영원한 생명에 이르는 생명의 예배로 나가는 것이다 라는 휘튼 대학 음대 학장인 해럴드 베스트의 강연에서 영감을 얻어 창세기 1-3장에 대한 저자 자신의 관점을 풀어나간 이 글은, 창세기 1-3장은 ‘예배’가 쟁점이며, 이유를 묻도록 기록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기록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창세기 1-3장이 어떻게 인간의 실존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 그리스도인에게 어떤 신앙의 훈련 소재들을 제공하는지 일깨워 준다. 또한 창세기 1-3장이 어떻게 성경적 세계관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제공하는지 파고든다. 결국 이 글은 창세기 1-3장이 우리의 주의를 하나님께 집중시키고, 우리에게 예배와 찬미를 요구함을 보여 줌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우리 영혼을 어루만지는 예배로 나아갈 수 있게 하며,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본디 모습대로 회복되도록 도와준다.


1부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이다
1.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이다
2. 창세기의 목적은 예배다
3. 창세기는 예전을 위한 것이다
4 행동과 공동체와 이야기가 성품을 형성한다

2부 더 없이 좋은 창조
5. 태초 여섯 날의 경이를 찬미하라
6. 하나님의 형성대로 창조된 인간
7. 피조물과 함께 다스리라
8. 정의를 위해 행동하라
9. 하나님의 방식으로 생명체를 관리하라
10. 안식일을 기려야 다른 날을 온전히 살 수 있다

3부 관계를 위한 창조
11. 관계에 집중하는 두 번째 창조 기사
12. 여자는 남자의 동등한 짝
13. 인간의 성적 결합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

4부 진정한 예배, 신실한 삶
14. 다른 예배를 선택할 가능성
15. 뿌리칠 수 없을 만큼 강력한 죄의 유혹
16. 타락이 관계와 문화에 미친 영향
17. 우리의 배반에도 하나님은 계획이 있으시다
18. 진정한 예배, 신실한 삶

맺음말 죄의 고백과 신앙고백

 

[세트] 8클래스 마법사의 회귀 (총8권/완결)

양산형 판타지 소설, 줄여서 양판소라는 말이 있다. 판타지 소설이라는 특정 장르 소설을 싸잡아 낮추어 부르는 말인 데, 흔한 소재와 배경을 가지고 흔한 캐릭터를 만들어서 흔한 줄거리를 손쉽게 써낸 판타지 장르의 소설을 가리킨다. 그리고 판타지 소설이라는 이름을 달면 이 양판소 라는 콩깍지를 끼지 않고 볼 수 없는 게, 실제로 양판소 템플레이트에서 벗어나지 못한 찰나의 재미 가 전부인 소설이 많은 탓이다. 2000년대 부터 도서대여점이라는, 소설과 만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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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문화사 1

원서보다 편집에 더 공을 들인 번역서다. 살짝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생각도 들고, 판매 부진을 예상해 책의 가격을 다소 터무니없이 높게 책정한 것도 걸린다. 도널드 서순이 이 책을 펴냈을 때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들에게 유럽근대문화사를 조목조목 살펴볼 수 있게끔 도와주는 교양서로 자리매김했을 법한데 말이다. 아무튼 이 책은 근대성과 유럽문화의 상호작용을 거시적으로 종합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입문서다. 제1권 서막 1800-1830 에서는 산업화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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