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의 사기 중 본기 12편이 완역된 책이다진시황에 관심이 많아서 진시황 본기부분이 제일 재밌었다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중앙 집권 체제를 이룩한 황제였는데번역이 아주 쉽게 되어있어 마치 진시황의 위인전을 보는듯한 느낌이었다그외에도 항우본기 한고조 유방본기등중국역사에서 뺄수 없는 여러 유명인사들의 이야기들이 꼼꼼히 번역된 좋은 책이다ebook으로 봐도 딱히 보는데 지장없는 책이었다
황제(黃帝)부터 한 무제까지 삼천 년간 드넓은 중원을 호령했던 제왕들의 역사를 기록한 중국 최초의 정사(正史), 동양 역사학의 전범(典範)
중국 정사(正史)와 기전체의 효시 사기 본기 를 김원중 교수의 번역으로 만난다. 중국 24사(史)의 필두이자 전 세계에서도 역사서의 명작으로 손꼽히는 사기 130편 중 제왕들의 전기를 담은 「본기」 12편을 한글세대에 맞춰 현대적으로 옮겼다. 사기 본기 는 황제(黃帝)부터 시작하여 사마천이 사기 를 집필하던 당시의 왕인 한 무제까지 각 시기별로 패권을 장악했던 제왕들의 사적을 기록한 것이다. 각양의 인물들을 호령하고 이끌었던 제왕들의 일대기를 담은 「본기」는 역사의 중심에 ‘인간’을 두고자 한 사마천의 역사관이 그대로 녹아든 사기 의 근본이 되는 책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사기 본기 는 정사 삼국지 , 당시 , 삼국유사 등 동양 고전 번역에 힘쓰고 있는 김원중 교수가 이전의 번역을 새로이 보완하여 펴낸 것이다. 중국 중화서국의 표점본 사기 를 저본으로 했으며, 각 편 첫머리에 해설을 붙이고 본문에는 세세히 주석을 달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개정판 역자 서문
역자 서문
해제
일러두기
1. 오제 본기(五帝本紀)
2. 하 본기(夏本紀)
3. 은 본기(殷本紀)
4. 주 본기(周本紀)
5. 진 본기(秦本紀)
6. 진시황 본기(秦始皇本紀)
7. 항우 본기(項羽本紀)
8. 고조 본기(高祖本紀)
9. 여 태후 본기(呂太后本紀)
10. 효문 본기(孝文本紀)
11. 효경 본기(孝景本紀)
12. 효무 본기(孝武本紀)
사기 목록
참고 문헌
찾아보기
카테고리 없음